남자를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직업인 게이샤.
수요일 저녁 영화 "게이샤의추억"시사회에 초대되어 갔다.
오랫만에 코엑스 몰을 지나며 화려한 상점들에 눈길을 뺏겨가면서...
1997년 출판되어 영어판으로만 400만부 이상이 판매되어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2년 이상 올랐고, 전세계 32개 국어로 번역, 출판되었던 아서 골든 원작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대형 스크린으로 옮긴 슬픈 사랑의 서사극.
영화사는 게이샤 역의 배우들로 모두 중국의 톱스타 여배우들을 기용하여 화제가 되었는데,
일본 언론들은 일본 여성들을 모두 중국 여배우가 맡았다며 영화사를 비난했고,
반면 반일감정을 가진 중국언론들은 당시 적대국가의 여성들을 센티멘탈하게 그리는데
동의했다며 출연 여배우들을 비난하기도 했다.
<와호장룡>, <영웅>, <러쉬아워 2> 등으로 미국팬들에게도 친숙한 장쯔이가 주인공인
비운의 게이샤, 사유리 역을 맡았고(한때 장만옥이 거론되기도 했었다),
<배트맨 비긴스>와 <라스트 사무라이>의 와타나베 켄이 그의 마음속 연인역을 맡았으며,
<와호장룡>에서 장쯔이와 호흡을 맞춘 바 있는 양자경, 중국의 국민 여배우 공리 등이
공연하고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브랫 레트너 등이 관심을 나타내었던 이 영화의 연출은 <시카고>로
화려한 감독 데뷔식을 치루었던 롭 마샬이 담당했다.
미국 개봉에선 개봉 3주차에 1,547개 극장으로 확대 개봉에 돌입, 크리스마스 연휴 주말
4일동안 1,017만불의 수입을 기록, 주말 박스오피스 5위에 올랐다.
영화는 아직 2차대전이 시작되기 전인
1929년, 일본의 작은 어촌 마을에서 시작한다.
예쁜 청회색 빛 눈동자를 가진 9살 소녀 치요는 가난 때문에 어부인 아빠, 엄마의 품을 떠나
언니 사츠와 함께 교토의 게이샤 하우스로 팔려간다.
그곳에서 언니와 헤어진 치요는 노예와 같은 혹독한 시련을 경험하게 되지만,
우연히 만난 회장의 남모를 도움으로 교토 최고의 게이샤 마에하에게 본격적인 게이샤
수업을 받게 된다.
이후 치요는 '사유리'라는 이름과 함께 최고의 게이샤로 성장하고,
화려한 삶을 살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녀의 마음속에서 오직 한사람, 회장 만을 사랑하는 사유리는 많은
남성들의 구애를 거절한다.
이때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그녀의 운명적 사랑은 새로운 시련을 겪게 되고.
이들의 화려한 기모노와 그로테스크한 화장은 한때 일본 여성에게 동경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아름다움과는 달리 대부분의 게이샤는 슬픈 운명을 타고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진정한 예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한다. 게이샤의 목표는 언제나 완벽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영원히 이룰 수 없는 꿈이기도 하다.
일본의 경제 기적이 시작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주로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이 길을 택했다. 나이 많은 게이샤들이 살아온 이야기는 책 한 권을 쓰고도
남을 정도로 구구절절한 사연이 많다.
이들은 대개 가난한 부모를 만나 남에게 팔리거나, 남편에게 버림받거나,
게이샤나 창녀의 딸로 태어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은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새로운 삶을 개척하거나
스스로 살아 있는 문화재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게이샤가 되면 개인의 신상에 관한 것은 철저하게 비밀에 부친다.
이것은 게이샤의 긍지이기도 하다.
새하얀 얼굴, 새빨간 입술, 그리고 펄럭거리는 넓은 소매의 기모노를 입은 어린
소녀들에게서는 뭐라 말할 수 없는 매력이 느껴진다.
골짜기처럼 굽이치는 아름다운 머리모양을 만들기 위해 게이샤는 고통스러운 대가를
치러야 한다. 어린 게이샤가 이런 머리를 몇 년 하고 나면 정수리가 벗겨지게 된다.
마이꼬 사이에서 이것은 「영광의 상처」로 불린다.
게이샤는 신체적인 고통에 민감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몇 시간씩 꼼짝 않고 무릎을
꿇고 앉아 고통스러워도 절대 얼굴을 찡그려서는 안된다.
꿇어앉는 자세는 전통을 잘 지키는 일본 여인들에게도 상당히 힘든 일이다.
게이샤는 잠을 잘 때에도 공들여 장식한 머리를 흐트러뜨리지 않기 위해 밀알을
잔뜩 채우고 천으로 겉을 감싼 높은 목침을 베고 자야 한다.
나이 든 게이샤는 한결같이 옛날에 비하면 요즘의 훈련은 하나도 혹독하지 않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스승이 마이꼬를 훈련시킬 때, 한겨울에 문 밖으로 쫓아내 손가락에 피가
날 때까지 사미센을 연주하고 목소리가 가라앉을 때까지 노래를 부르도록
강요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제 일본 남자들은 자신의 경제적·사회적 능력을 과시할 때 게이샤를 찾기 보다는
골프 클럽에 참가하거나 경주용 차를 모는 것을 더 즐긴다.
과거 명성을 떨쳤던 게이샤 촌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빛이 바래고 있다.
오락실, 영화관, 상점, 러브 호텔이 엄청나게 증가했고, 텔레비젼에서 매주 공공현히
공연되는 포르노와 현란한 바와 나이트 클럽이 게이샤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는 것이다.
20세기초만 해도 약 8만명의 여성이 게이샤에 종사했지만, 이제는 약 1만명 정도의
게이샤가 활동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 게이샤도 대개 온천에서 일하며 매춘과 술접대를 함께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은 더 이상 게이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 않으며, 정통적인 게이샤를
존경하는 것 외에 그들의 선배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다.
이들의 수련과정은 지극히 짧고 형식적이며, 예술보다 돈을 더 추구한다.
700년에 걸친 게이샤의 전통이 서서히 무너져 가는 것이다.
이제 일본에서 게이샤의 예술을 제대로 평가하려는 의지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또한 대부분의 일본인은 이제 다도(茶道)때 그릇의 올바른 위치나 반달 모양의
둥근 눈썹 등에 대해 세심한 정성을 쏟고, 더 완벽한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전 생애를 바쳤던 정통 게이샤를 구식이라고 여긴다.
물론 아직도 나이 많은 소수의 남자들만은 전통적인 게이샤를 올바르게 평가할 줄
안다지만.
"게이샤는 자기의 운명을 선택할 수 없다.
선택할 수 있었다면 게이샤는 되지 않았을테니까." 영화 속의 한마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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